상담자료
HOME > 자료실 > 상담자료
 


제목 노바코 분노척도검사 등록일 20-05-02 21:07
글쓴이 관리자 조회 1,160
아래의 상황들에 대해 주어진 척도의 점수를 사용하여 기입하기 바랍니다.


0=거의 혹은 분노를 느끼지 않는다.  1=조금 성가시다  2=어느 정도 화가 난다  3=꽤화가난다  4=대단히 화가난다.

 
1. 방금 구입한 기계의 포장을 풀어 플러그를 꽂았으나 그것이 작동하지 않았을 때 (    )

2.  무례했던 서비스 기사에게 바가지 까지 썼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(    )

3. 다른 이들이 나와 똑같이 행동했는데 오로지 당신만 지적을 받을 때 (    )

4. 당신의 차가 도로에서 펑크가 났을 때 (    )

5. 사람들에게 말을 건넸는데 그들이 당신을 무시하거나 대답을 성의 없게 했을 때 (    )

6. 별 볼일 없어 보이는 친구가 대단한 척 행동 했을 때 (    )

7. 식당에서 친구들을 대신해 커피 4잔을 조심스레 옮기고 있는데 다른 사람과 부딪혀 커피를 쏟았을 때 (    )

8. 당신이 사무실의 공동 옷걸이에 옷을 걸어놨는데 누군가 그것을 떨어뜨리고 다시 걸어 놓지 않았을 때 (    )

9.  어느 가게에 들어 간 순간부터 불 친절한 점원을 만나 이런저런 고초를 당함 (    )

10. 어떤 사람과 만나기로 약속 했는데 그 사람이 막판에 약속을 어기려고 했을 때 (    )

11. 놀림과 조롱을 받았다고 느낄 때 (    )

12. 신호등 앞에서 차의 시동이 꺼졌는데 뒷차가 계속 경적을 울릴 때 (    )

13. 운전 중이나 주차장에서 당신이 한 운전에 대해 누군가 창을 열고 “운전 어서 배웠어?라라 말할 때 (    )

14. 어떤 사람이 실수를 했는데 그 실수를 당신 탓으로 돌린 경우  (    )

15. 내가 뭔가 집중 하려고 하는데 누군가 근처에서 자꾸 발소리나 잡음을 낼 때 (    )

16. 당신에게 있어 중요한 책이나 물건을 누구에게 빌려줬는데 그 사람이 안 돌려줄 때(    )

17. 바쁜 하루를 보낸 당신. 그러나 당신의 가족이 자신과 함께 하기로 약속한 중요한 것을 깜빡 잊어버렸다.그러나 당신의 식구는 어떻게 잊을 수 있냐고 불평할 때 (    )

18. 당신은 다른 누군가와 이야기에 집중하고 있었다. 그때 누군가 나타나 그 대화에 끼어 들게 되고 다른 화제로 이야기가 넘어갔을 때 (    )

19. 중요한 시안에 대해서 배우자와 대화를 나누고자 하지만 그가 말을 끊어서 마음을 제대로 표현 할 수 없게 되었을 때 (    )

20. 어떤 이가 당신과 다른 사람이 논쟁을 하고 있는 틈에 끼어들었을 때 (    )

21. 당신은 급히 차로 어디로 가고 있었다. 앞차가 초보 운전에 지금 다른 차선이 막혀 이 길로 갈수 밖에 없는데 이 차선은 앞차만 빨리 가면 속도를 더 낼 수 있다.앞지르기를 하지 못하는 지금 시점의 상황일 때 (    )

22. 껌을 밟았을 때 (  )

23. 길을 가고 있는데 한 무리의 사람들이 당신을 보며 수군거리는 것을 보았을 때 (    )

24. 어디로 황급히 가려던 중 날카로운 무언가에 옷이 걸려 찢어졌다 (    )

25. 전화를 거는데 여보세요 라고 하자마자 상대방이 전화를 끊을 때 (    )

 
합계점수 계산 = 점

 
0-45 당신이 일반적으로 느끼는 분노의 정도는 상당히 적은 편에 속한다. 아주 적은 수의 사람들이 여기에 해당된다. 당신은 침착한 사람군에 속하는 사람이다,

46 ~ 55 당신은 평균적인 사람보다 평화로운 사람이다.

56 ~ 75 곤혹스런 상황에서 당신은 당신은 보통의 여느 사람들처럼 적당한 분노를 표출한다.

76~85점 곤혹스런 상황에서 당산은 분노를 표출하는 경향이 짙다. 보통 사람보다 화를 더 내는 편이다.

86~100 당신은 분노 챔피언 종종 격렬한 분노를 표출 한 후 그 감정이 쉽게 사라지지 않는 자신을 보게 될 것이다. 인간폭탄 성격 불 같은 사람이란 수식어가 붙기 쉬운 상태의 사람들이 여기에 속한다. 때때로 당신의 걷잡을 수 없는 분노가 충동적인 적대감으로 폭발 될 수도 있다. 당신의 화 때문에 종종 문제가 생기곤 한다. 


[출처] 노바코 박사의 분노 척도 (어울림상담코칭센터) |작성자 바보온달